구글 애드센스 꿀팁

수익형블로그- 수익을 위한 블로그 종류 및 선택 꿀팁

TIP 2021. 10. 3.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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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블로그 선택하기.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어디서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는지, 수익을 어떤 형식으로 나오는지에 대해서 무지할 수밖에 없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와 어떤 형태에 블로그가 있는지 특징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수익을 위한 블로그 종류 선택하기

  •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블로그
  • 워드프레스



1. 네이버 블로그

홍보 및 마케팅으로 적합한 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접하고 있는 블로그라 생소하진 않을 것이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위 서비스는 제약 없이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 더불어 오늘 소개할 블로그 종류들 중에서도 가장 쉽고 간단하게 운영이 가능한 블로그라 할 수 있다.


초보자에게 적합한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를 꾸미는 것과 글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에디터 등 블로그를 꾸미기거나 발전시키기 위해 코드를 따로 삽입할 필요가 없다. 그냥 글만 꾸준히 작성하면 되는 초보자에게 적합한 블로그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어떤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에서 하루마다 주제를 던져주는 시스템도 있고, 적은 양에 글을 작성해도 방문자수가 쉽게 증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노출에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초반에 블로그 운영에 재미를 느낄 수 있기에 적합하다.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수익 구조는 애드포스트가 있다. 이외에 제휴마케팅, 체험단 등이 있지만 순수하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수익형 모델은 애드포스트가 전부라 생각하면 된다. 안타깝게도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없기 때문에 포스팅에 대한 수익은 애드포스트가 유일하다.

이미 수익형 블로그 정보를 수집한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겠지만, 어떤 블로거는 하루 방문자 2,000명이 넘어도 한 달에 몇만 원 수익이 생기는 게 전부일 정도로 애드포스트 수익이 적다. 좀 더 수익을 늘리기 위해선 인플루언서에 도전을 하거나 다른 수익 구조를 접목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게 도움이 된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자가 간단하게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티스토리.


현재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HTML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취향으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 기본적인 스킨도 있지만, 필요로 인해서 넣고 싶은 배너, 페이지 구조 및 크기, 블로그 디자인 등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수익적이 사항도 장점이 많은 블로그다.


초보자부터 시작하기 좋은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해도 무방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선 티스토리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코드 삽입으로 어려운 과정이 기다리고 있지만, 꾸준한 블로그 운영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시작부터 티스토리로 시작하는 걸 추천한다. 다만 티스토리 글은 네이버 노출에 다소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추세다.

티스토리 글이 주로 노출되는 곳은 다음이고, 카카오가 인수하면서 카카오톡에도 조금씩 방문자 유입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구글에 노출이 가능한데, 우리가 연금식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글 노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구글 SEO 관련된 글이 정말 많으니 한 번씩 살펴보는 걸 권한다.


수익 창출에 적합한 블로그


티스토리에서 수익이 만들어지는 구조는 애드핏, 애드센스, 데이블, 제휴 마케팅, 체험단 등이 있다. 네이버에 수입 구조인 애드포스트가 있다면 티스토리는 애드핏을 제공한다. 애드포스트만큼 수익이 미미하지만 가장 큰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다.

글을 어느 정도 작성한 뒤에 애드센스 승인을 따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꾸준히 글을 쌓아나가다 보면 글을 쓰지 않아도 수익이 만들어지는 구조가 된다. 더불에 방문자수가 증가한다면 데이블이라는 수익형 시스템도 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유지한다면 수익 구조를 만들기 가장 수월한 블로그가 아닐까 생각한다.



3. 구글 블로그

생소하지만, 희소성이 있는 구글 서비스 블로거.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서비스였지만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구글 블로거로 넘어가는 사람들도 많이 보인다. 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 좀 더 다양한 테마와 코드 변경으로 이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 희소성도 존재해서 많은 사람들이 애착을 갖는 블로그로 거듭나고 있는 추세다.


블로그를 운영했던 사람들에게 적합


초보자가 시작하기엔 우여곡절이 많을 법한 블로그다. 일단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를 통해서 방문자 유입이 수월하고, 티스토리는 다음 서비스로 유입이 되지만 블로거는 구글에서 제공한다고 해서 구글 상위에 노출이 잘 되는 것이 아니다. 구글 SEO 기준에 적합하고,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인지 등을 따져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유입이 발생하는 곳이 없다.

기존에 블로그를 운영했던 사람들이라면 어떤 방식으로 글을 써야 하는지, 운영 방침, HTML 방식 등을 이해하기 수월해서 적응하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거이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블로그 몸집을 키우는데 약간 어려움이 없지 않아 있다. 처음에는 자신의 블로그가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자기도 함께 성장하게 되는데, 이럴 만한 과정을 겪기에 어려움이 있다.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


블로거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 역시 티스토리와 동일하다. 애드핏은 제공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지만 수익이 워낙 미미해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한다. 블로거 수익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 역시 구글 애드센스 광고다. 지금까지만 봐도 주 수입원은 대부분 애드센스이기 때문에 구글 노출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4.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하나로 서비스, 블로그, 스토어 등 다양한 기능 탑재 가능.


미국에서 제작된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으로 워드프레스는 전문가를 위한 홈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정확하게는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는 방식인 서비스다. 블로그 뿐만이아니라 프리랜서, 스토어 등 내가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체계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무료로 기본적인 사이트 제작은 가능하지만, 도메인을 구입해야 하며 월 결제를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와 소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2021년 현재 세계적으로 워드프레스 점유율은 39.7% 차지하고 있다.

코딩 관심자들에게 적합


워낙 건들어야 하는 소스들이 많기 때문에 웬만한 유저들은 넘볼 수 없는 위치에 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로 시작하려는 건 말리고 싶은 마음이 있다. 꾸준한 운영에 대한 습관도 들여지지 않은 상황에서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다면 쉽게 포기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 활용도 및 수익


검색 노출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서비스는 없다. 네이버, 구글, 다음 등 각 포털 기준에 적합한 글을 작성할 경우 알맞게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국내 유저들만을 위한 사이트가 아니기에 해외 유저들까지 공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저품질 관련 사항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글을 작성해도 좋다.

수익 구조는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와 동일하지만, 소스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후원도 받을 수 있고, 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 비지니스를 위한 목적이라면 블로그를 운영함과 동시에 스토어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 종류에 대해서 살펴봤다. 자신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데, 간단히 요약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홍보, 티스토리 및 블로거는 수익 창출,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기능과 비즈니스 기능까지 결합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던 가장 중요한 건 해당 포스팅을 목적에 얼마나 적합하게 사용하느냐가 팩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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